기사 메일전송
서동용 의원, 9일 Meta Vision Summit (메타비전서밋) 포럼 개최 - 서 의원, " '메타버스' 디지털세대에게 새로운 소통과 경험의 공간으로"
  • 기사등록 2023-06-09 19:03:58
기사수정


서동용 의원은 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교육, 윤리, 정책, 산업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메타버스 비전을 공유할 수는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메타와 교육부의 후원으로 서동용, 강민정, 김영호, 도종환, 민형배, 안민석, 유기홍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가 주관하여 열렸다. 


메타비전서밋, 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박일준 (사)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메타버스는 교육과 학습의 혁신, 산업 및 경제적 기회 확장,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 활동의 증진, 협업과 창의성 촉진, 사회적 포용과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한 면에서 사회적 의의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메타버스 생태계의 발전과 확장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서동용 의원은 인사말씀에서 "이미 메타버스는 디지털세대에게 새로운 소통과 경험의 공간으로 확대됐다"라며, "이미 교육 영역에서도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 이상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생소한 메타버스를 분야별 전문가와 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주시길 부탁한다"고 했다.


양정숙 의원은 "법은 제정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제정 후에는 규제로 작용해 다양한 혁신을 가로막는 부작용이 있기에 메타버스와 같은 신산업 분야에서는 시민사회의 역량과 자율성에 기반한 연성규범인 윤리원칙을 먼저 확립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 메타버스 윤리가 사회구성원에게 내재화되어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인사말씀을 마무리했다.


메타비전서밋

서동용 의원이 인사말씀을 말하고 있다.메타비전서밋

행사는 1부, 2부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메타버스 교육 현장 사례를 발표했다. △교육현장에서 메타버스리터러시 (서울시교육청 김한승 장학사) △시공간을 초월한 실시간 메타버스 공연 (서울예술대학교 고주원 교수) △미래 사회 - 메타버스 (포항공과대학 박주홍 교수) △교육, 전시, 패션쇼 등 메타버스 융합 활용 사례(메타랩 장지훈 부사장) △메타버스 거버넌스: HRBA@Tech 모델의 적용 (서울대학교 임용 교수)이 발표됐다.


2부에서는 (사)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박일준 회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문아람 박사, 서울대학교 범학전문대학원 임용 교수, 포항공대 창의IT융합공학과 박주홍 교수,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김주현 교육연구사, 교육부 송선진 디지털교육전환담당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메타버스 생태계 성장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활발히 진행됐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09 19:03:5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본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